공지사항
+ 사랑으로
서울가톨릭상담심리학회 영성위원장이시며 서울가톨릭대학교 교수이신 민범식 신부님께서 한국상담학회 초월영성상담학회 연차대회에서 가톨릭 영성에 대해 발표하시기에 안내해드립니다.
< 한국상담학회 초월영성상담학회 연차대회 안내 >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그동안 건강히 지내셨는지요? 한국상담학회의 발전과 함께 해온 초월영성상담학회의 지향점을 여러 분과의 상담전문가들과 공유하고자, 2017년 연차학술대회는 한국상담학회 연차대회가 열리는 건국대학교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한국상담학회 초월영성상담학회는 상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조력하고자 하였습니다. 상담학의 영역이 확장되어 가면서 상담자의 영적 성장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초월영성상담학회가 아닌 다른 분과학회에서도 상담자의 영적 성장에 대한 이슈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을 볼 때 영성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접근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내담자의 영적 요인이 문제해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주제들을 통하여 이제는 이러한 관점에서 조력하고자하는 상담자들의 노력에 적절한 답을 제안해야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상담학회 초월영성상담학회에서는 영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고, 영적 조력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이번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상담현장에서 ‘종교와 영성’이라는 용어와 개념의 활용에 다소 혼란이 있었습니다. 이 용어에는 각기 다른 종교적 그리고 이론적 배경이 현존하고 있습니다. 초월영성상담학회에서는 ‘종교와 영성’의 통합적 지향을 중심으로 상담에 접근하는 틀과 지평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번 연차학술대회에서는 각 종교가 가지고 있는 근원적인 특성과 영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 상담에서 ‘종교와 영성’이 가지고 있는 치유적 요인들에 대해 탐색하고자 합니다. 이 탐색을 통해 각 종교 뿐 아니라 상담전문가들과 내담자들에게 영성적 접근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각 종교에 녹아 있는 지혜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논의가 우리의 영성에 대한 이해와 접근에 유용하도록 구체적인 방법들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이에 각 종교와 영성 분야에서 존경받는 영적 지도자들을 모시고 ‘종교와 영성’이라는 주제로 2017년 연차학술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한 자리에 모시기에 어려울 만큼 명망 높은 이 시대의 영성 지도자들을 초청하여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그 분들의 깊은 고견을 듣고자하오니 많은 관심으로 이 연차대회를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상담학회 초월영성상담학회
회장 이 선 화
일시: 2017년 8월 12일(토) 10:00-17:00
장소: 건국대학교 경영관 302
1. 인사말 - 이선화 (한국초월영성상담학회 회장)
2. <발표> 가톨릭 영성. 하느님과의 인격적 만남 – 민범식 신부 (가톨릭 대학교)
3. <토론> 가톨릭 영성. 하느님과의 만남 – 박상규 교수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4. <발표> 영성과 기독교 상담 – 이정기 교수 (한국실존치료연구소)
5. <토론> 영성과 기독교 상담에 대한 토론 – 윤종모 주교 (대한성공회)
6. <발표> 근원으로 가는 길 – 종진 스님 (통합명상학교)
7. <토론> 근원으로 가는 길. 불교와 영성 토론- 김명권 교수 (한국영성심리상담센타)
■ 접수 및 신청안내 :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한국상담학회] - [학술행사] - [분과지역학술행사] - [초월영성 연차학술대회] 신청바랍니다. (비회원일 경우, 아래 계좌로 입금 후 학회간사 혹은 학술간사에게 연락바랍니다.)
■ 참 가 비: (사전접수) 회원 6만원, 비회원 7만원 (현장등록) 회원 7만원, 비회원 8만원
■ 환불규정 : 사전등록기간 내 취소(~8월 4일) : 100% 환불 시작 7일 전 ~ 당일취소 (8월 5일 ~ 8월 12일) : 참가비의 30% 공제 후 환불
■ 접수기간: 2017년 7월 14일 ~ 8월 4일까지
■ 입금계좌: 농협 301-0211-7739-61(사단법인 한국상담학회) 본인 이름으로 입금해 주시고, 본인이름이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입금자명을 문자발송 부탁드립니다.
■ 학회시간: 참가자에게는 한국상담학회 교육연수 ( 7 )시간이 인정됩니다.
■ 문의전화 : 학회간사 석애란 (010-5608-5347) / 학술간사 인행선 (010-3194-5875)
**참가비 관련 문의는 회계간사 신수연 (010-4754-1722)으로 문의 바랍니다.
+ 사람들은 눈에 들어오는 대로 보지만 주님은 마음을 본다. (1사무 16,7)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