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부모교육

제목

어머니 원형 - J.S.Bolen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1.17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214
내용

1966년에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인 Anthony Stevens는 그리이스 아테네 근방에 있는 메트라 고아원에서 갓난아이가 어떻게 어른과 가정적인 교류를 갖게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Stevens은 고아원의 아기들의 삼분의 일 이상이 결연을 맺기 전에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간호원들에게 애착을 갖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리고 일단 유대감이 형성된 후로는 간호원은 그 아이에게 특히 정성을 쏟게 되는데 그것은 아이가 그 간호원 이외의 다른 간호원에게는 거부감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의 관찰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듯이, 모자 간의 사랑은 양육을 통하여 서서히 형성된다는 이론이 사실이 아님을 보여준다.

어떤 어머니들은 방금 태어난 자신의 아기를 안자마자 아기에 대한 모성애와 깊은 애정을 느낀다.
아기가 어머니의 마음 속에 있는 어머니 원형을 건드린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어머니들에게 있어 모성애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라게 되어 아기가 8내지 9개월이 되었을 때 확실해진다.

아기를 낳았는데 모성애가 동하지 않을 때, 그녀는 곧 자신이 다른 어머니들이 느끼는 것을 느끼지 않고 있거나 혹은 첫째 아이를 낳았을 때의 느낌을 갖고 있지 않음을 깨닫는다.

어머니에게서 어머니 원형이 작동하지 않을 때, 아기는 유대감을 형성할 수 없으며, 어머니 원형이 어머니에게 생기기만을 바라게 된다.(하지만 고아원의 예에서 본 것처럼, 유대감은 반드시 낳아준 어머니하고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 바람은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된다.

<어머니>라는 여성의 마음 깊숙이 있는 존재방식이 아이에 의해 활성화되는 것처럼, 아이도 <어머니>를 찾도록 그렇게 만들어져 있다.
어머니와 아이 모두에게, 따라서 인간 모두에게, 어머니의 모습은 모성애와 감성으로 연상된다.
마음 속에 작동하고 있는 내 안의 이 모습, 무의식적으로 내 행동과 감정을 결정하는 이 모습이 바로 원형(Archetype)이다.

<어머니>는 여성 안에 있으면서 활성화 될 수 있는 많은 원형 중의 하나이다.
우리가 다양한 원형들을 구분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어떤 원형이 내 안에서 활성화되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 안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원형은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다.

신화와 옛날 이야기들은 원형의 다양한 표현들이다.
모든 사람에게 공동으로 있는 원형의 유형을 설명하므로 각기 다른 문화에서 나타나는 신화들이 공통점을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들 마음 속에 활성화되고 있는 다양한 원형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화와 민담의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J.S.Bolen 저,조주현.조명덕 공역(2001),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 pp.27-28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