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내용
계속됩니다.
아기를 인디언 천막으로 데려오면
그때부터 어머니의 영적인 가르침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 가르침은 대부분 침묵으로 이루어졌다.
손가락으로 아이에게
자연 속의 사물들을 가리켜 보일 뿐이었다.
그리고 아침 저녁으로 새처럼 노래를 속삭여 주었다.
어머니와 아이는 새를 사람과 똑같은 존재이며,
위대한 신비와 아주 가까운 곳에서 살고 있는 존재로
그렇게 새를 바라보았다.
아이가 성급하게 행동하려고 하면
어머니는 부드럽게 주의를 주었다.
"쉿! 그렇게 하면 영혼이 혼란스러워진다."
그리고는 조용히
자작나무의 수런대는 소리,
사시나무의 은빛 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했다.
밤이면
소리없이 여행하는 별들의 대장정을
손짓해 보였다.
침묵, 사랑, 경외감,
이것이 아이를 가르치는 세 가지 기준이었으며,
아이가 좀 더 성장하면
자비심, 용기, 순결의 기준이 뒤따랐다.
인디언 어머니는 언제나
자신의 일에 충실했다.
이 야생의 어머니는 그녀의 어머니나 할머니의 경험,
그리고 부족 사람들이 오랫동안 받아들여 온 관습뿐만 아니라
개미, 벌, 거미, 비버, 오소리 등으로부터도
겸허한 자세로 배움을 얻었다.
새들이 어린 것들을 키우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강한 애정과 헌신적인 인내심을 배웠다.
그리하여 그녀의 가슴 속에는
우주적인 모성이 맥박치게 되었다.
다코다족 오히예사(찰스 이스트먼)의 연설 중에서
류시화(2003),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p.8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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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를 인디언 천막으로 데려오면
그때부터 어머니의 영적인 가르침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 가르침은 대부분 침묵으로 이루어졌다.
손가락으로 아이에게
자연 속의 사물들을 가리켜 보일 뿐이었다.
그리고 아침 저녁으로 새처럼 노래를 속삭여 주었다.
어머니와 아이는 새를 사람과 똑같은 존재이며,
위대한 신비와 아주 가까운 곳에서 살고 있는 존재로
그렇게 새를 바라보았다.
아이가 성급하게 행동하려고 하면
어머니는 부드럽게 주의를 주었다.
"쉿! 그렇게 하면 영혼이 혼란스러워진다."
그리고는 조용히
자작나무의 수런대는 소리,
사시나무의 은빛 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했다.
밤이면
소리없이 여행하는 별들의 대장정을
손짓해 보였다.
침묵, 사랑, 경외감,
이것이 아이를 가르치는 세 가지 기준이었으며,
아이가 좀 더 성장하면
자비심, 용기, 순결의 기준이 뒤따랐다.
인디언 어머니는 언제나
자신의 일에 충실했다.
이 야생의 어머니는 그녀의 어머니나 할머니의 경험,
그리고 부족 사람들이 오랫동안 받아들여 온 관습뿐만 아니라
개미, 벌, 거미, 비버, 오소리 등으로부터도
겸허한 자세로 배움을 얻었다.
새들이 어린 것들을 키우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강한 애정과 헌신적인 인내심을 배웠다.
그리하여 그녀의 가슴 속에는
우주적인 모성이 맥박치게 되었다.
다코다족 오히예사(찰스 이스트먼)의 연설 중에서
류시화(2003),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p.8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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